문학이다. 흔히 유아를 위한 문학, 유아문학, 유년동화 등이 함께 사용되고 있지만 유아문학은 대부분이 그림책으로서 아동문학 중 연령이 낮은 유아를 위한 문학이라 볼 수 있으며, 유아문학교육은 유아에게 문학이라는 대상의 교육내용을 가르치거나 교육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문학교육에서의 교사역할
1. 아동문학의 개념
Nodelman(2001)은 아동문학은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럼 어린이들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과 그들이 무엇을 이해 할 수 있고 무엇을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과 관련된 특성의 문학작품으로서 그림책, 동요, 동시, 아동극 등 다양한 작품을 포함한다고
경험들은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 환경이나 교육 내용은 유아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
않으면서도 작가의 의도를 잘 파악하여 진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책을 통해 전달할 수 없는 음향과 움직임을 잘 살려 문학 작품을 영상화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이야기의 분위기에 적합한 매체를 연구하여 활용한다면 이야기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5.교사의 역할
제공하는 것은 유아들이 상호연관성을 이해하여 사건이 시간적, 공간적 순서대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창의성을 발달시킨다. Kats와 chard에 의하면, 창의성은 유아가 우리들에게 갖추어 주려고 노력하는 바람직한 기질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동극 활동을 통하여 교사들은 유
교육인 동시에 인격교육인 것이다.
Masters와 Johnson(1966)에 의하면 인간이 자기 자신을 자극하고 생화학적으로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은 이미 태아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Kaplan &Sedney, 1980, 김태련 외 공역, 1990 재인용). 이렇듯 인간의 성에 대한 관심은 성장한 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아동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나의 의견을 기술해보겠다.
Ⅱ. 본론
1. 아동문학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교사가 문학교육에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문학교육의 방향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한다. 특히 유아의 경우 맥락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음으로 다양한 영역의 발달의 안내자가 되어줄
교육인 동시에 인격교육인 것이다.
Masters와 Johnson(1966)에 의하면 인간이 자기 자신을 자극하고 생화학적으로 자극에 반응하는 능력은 이미 태아기에 나타나기 시작한다(Kaplan &Sedney, 1980, 김태련 외 공역, 1990 재인용). 이렇듯 인간의 성에 대한 관심은 성장한 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 아동
역할을 하는 언어 능력을 교육을 통해 길러 주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다양한 언어형태를 사용하여 유아들이 충분한 언어발달을 이루도록 질적인 언어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 언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Ⅱ 본론
1. 아동문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교사가 아동문학교육에서 아이들이 흥미롭게 몰입하여 깊이 있는 문학적 경험을 이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역할이 필요하다.
첫째, 등장인물의 성격을 적절히 설정하고 등장인물의 대화체에 적합한 목소리와 호흡할 곳을 적절히 조절한다. 두 어절